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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에서 주로사용하고있는 엑셀(Excel)문서의 기초가되기도하지만 가장많이 사용하는 수식과 함수 그리고 자동계산으로 갠적으로도 엑셀이라는 플그램으로 문서를 만들면서 90%이상이 간단한 수식이나 자동계산을 사용했던거 같습니다.


일반적인 업무에 따라서 총결산문서나 자제단가등을 계산하거나 학업에서는 성적표와같은 문서등 다양하게 계산을 요구하는 문서를 만들때에 엑셀의 자동계산을 주로 이용하게 될텐데요.


■ 오늘은 간단한성적표를 이용해서 평균값과 총점을 자동계산기능으로 구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아래와같은 표가 있다면 평균을 구하고자하는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자동합계 > 평균' 을 선택합니다.




■ 자동합계기능을 사용하게되면 앞의 숫자가 들어가있는 셀의 모든칸이 선택되면서 평균값이 구해지게 되는데 평균값을 수식으로 구하고싶다면 '=AVERAGE(N3,O3,P3)' 입니다.




■ 이제 성적표값의 총점을 구하고자 한다면 총점을 구할셀을 선택하여 '자동 합계 > 합계' 를 선택하게되면 자동으로 총점이 구해지게 되지만 앞에 평균값 셀도 같이 총점에 포함이 되겠죠.




■ 마찮가지로 자동합계기능으로 총점을 간단하게 구할수도 있지만 수식으로는 '=SUM(N3,O3,P3)' 입니다. 총점수식은 =SUM(구할셀,구할셀,구할셀) 이 되겠죠.  자동합계기능을 사용하면 앞에 평균값이 총점에 합산이 되므로 수식을 사용하여 구하고자하는 총점만을 구할수가 있습니다. 




■ 이같이 평균값과 총점을 자동합계와 수식으로 구하였다면 다름모든셀에 적용을 하기위해서 셀의 핸들점(셀의 네모점)을 잡고 끌어다가 넣게되면 모든사람의 평균값과 총점이 구해지게 됩니다.




이상으로 엑셀의 자동합계기능과 간단한수식을 이용해서 총점과 평균값을 구해보았는데요. 어렵지않은 내용이지만 사실 엑셀을 사용하면서 가장많이 활용하는 기능인 만큼 위에기능만 알아도 어느정도 엑셀의 기초는 익힌것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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