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일반적인 문서의 경우 표를 먼저 만들어놓고 데이터를 입력하게 되지만 엑셀(Exell)의 경우에는 반대로 셀과 칸이 있으므로 데이터를 입력하고나서 그다음에 표를 만들게 됩니다. 엑셀을 이제 업무상 배워나가는과정에서 표만들기는 매우기초적인 내용이라고 할수가 있겠죠.


위에서 설명한것과 같이 엑셀의 경우에는 이미 셀과칸이 나누어져있으므로 데이터를 넣고나서 테두리 , 색상, 셀병합, 선긋기, 테두리입히기, 간격조절등의 기능으로 표를 깔끔하게 만들어볼수가 있습니다. 


다른방식으로는 데이터의 정렬순서나 차트를 만들기위한 표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기도 합니다. 엑셀의 표의 개념은 사실 데이터의 정렬순서나 차트를 만들기위한 기능이라고 볼수도있겠는데요. 그럼 아래예제의 데이터내용으로 표를 만들어보도록 할까요.




■ 엑셀에서는 셀이 나누어져있는데 표의 제목을 넣어주기 위해서는 병합기능을 활용해야합니다. 표 제목을 넣을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표의 크기만큼 제목을 중앙에 넣어주어야하므로 마우스를 드레그하여 셀을 선택한상태에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을 선택하여 중아에 표의 제목을 넣어줄수가 있습니다.




■ 아래의 표에서처럼 셀을 병합하여 제목을 정렬한것을 확인할수가 있는데요. 이제 한셀에 '구분/학번' 을 넣어주기 위해서는 먼저 구분 텍스트를 입력하여 셀의 끝에 놓고 단축키 'ALT+엔터' 로 줄바꿈을 한후에 확인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 구분/학번 사이에 사선을 넣어주기 위해서는 셀을 선택된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을하여 메뉴에서 아래와같이 '셀 서식' 을 선택하여 대화창을 불러옵니다.




■ 아래와 같이 셀석식대화창을 불러왔다면 테두리탭에서 아래의 빨간색네모박스와같이 사선을 선택하여 확인을 해주시면 구분셀을 만들어줄수가 있습니다.




■ 엑셀의 경우에는 기본문서로 행과 열이 나누어져 있기는 하지만 인쇄시에는 테두리를 넣어주지않으면 작성한 데이터만 나오게 되므로 테두리를 넣어주어야합니다.  테두리를 넣어줄 데이터를 마우스로 드레그하여 블록처리한후에 홈탭의 기능중에 '테두리 > 모든 테두리' 를 선택하여주시면 됩니다.



■ 데이터를 구분하기 위해서 제목등의 영역에 색상을 넣어줍니다. 색상을 넣을 셀을 마우스로 드레그한후에 홈탭에서 테마색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여 적용하여 주시면 되겠죠.




■ 엑셀문서의 기본 셀간격의 경우에는 인쇄시에 매우 좁게 인쇄되어나오므로 표작성시에 간격을 충분하게 넓혀주어야만 데이터가 보기좋게 나오게됩니다. 간격을 넓혀줄 행이나 열을의 숫자나 영어부분을 드레그하여 선택후 우클릭하여 '행높이 or 열넓이' 를선택하여 높이의 숫자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 지금까지 기본적인 엑셀 표만드는 기능들을 살표보았는데요. 엑셀의 삽입탭에서 보시면 아래의 문서와같이 표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삽입탭의 표는 데이터를 쉽게 정렬하거아 차트를 추가하여 만들때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이같이 엑셀은 다른일반문서에서 표를 만들기가 조금은 다른형태이지만 배워나가는과정에서 표만들기의 기능들을 익혀두는것이 좋겠습니다. 


--하단--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