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업무용으로 주로사용하게되는 엑셀(Excel)의 경우 다른 문서작성과는 다르게 표를 만들어 자동계산을 하거나 수식 또는 함수등을 이용하여 숫자를 넣고사용하게되는데 일반문서에서처럼 띄어쓰기를 하기보다 셀칸에 숫자를 넣어서 계산하는경우가 많죠.
기본적으로 표를 작성하면서 빈칸이나 공백이 포함된 셀을 일괄적으로 제거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료중에서 빈칸이 있다면 함수나 셀 개수를 셀때에 +1 로 인식 되어져서 자동계산이 되지않거나 일치여부등이 안되는경우가 있습니다.
사무업무를 보면서 표를 작성하거나 편집하다보면 이러한 셀의 빈칸이나 공백으로 계산이 어려움을 겪는경우가 주로 발생하므로 오늘은 엑셀 셀에 포함된 공백 없애기 또는 중간에 끼어있는 셀을 제거하는방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 먼저 가장쉬운방법으로 '찾아바꾸기(단축키 Ctrl+H)' 입니다. 아래의 표와같이 숫자가 띄어쓰기가 되어서 계산이 되지않는경우를 들수가 있는데 홈탭에서 '찾기 및 선택 > 바꾸기' 를 선택합니다.
■ 찾기및 바꾸기 대화창을 불러왔다면 찾을 내용에 '빈칸이나 스페이스 공백' 을 입력하고 바꿀내용에는 아무값도 입력하지않고 '모두 바꾸기' 를 선택하게되면 띄어쓰기 되어져있는 부분의 공백이 사라지게 됩니다.
■ 아래의 표에서와같이 모두바꾸기를 마추게되면 띄어져있던 숫자의 공백이 전부사라진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겠죠. 이제 자동계산이나 함수를 적용을하는데 문제가 없겠죠.
■ 다음은 표에 빈셀이 있어서 계산이 되지않는경우라면 '이동옵션(F5 또는 단축키 Ctrl+G)'을 활용해볼수가 있습니다. 표에서 빈셀은 제거할부분을 드레그하여 블록처리 한후에 F5키를 눌러서 이동대화창을 불러와서 '옵션' 단추를 누르고 이동옵션창에서 '빈 셀' 을 선택합니다.
■ 블록처리한 부분의 빈셀만 선택이 되었다면 빈셀만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삭제 > 행 전체' 를 선택하여보면 아래의 표와같이 빈셀만 전부 제거된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습니다.
바꾸기의 경우에는 다른문서에서도 동일하게 활용할수가 있으며 스페이스바를 이용한 띄어쓰기의 공백란을 전부 제거하거나 이동옵션으로 공백 셀을 일괄적으로 없애기가 가능합니다.
최근댓글